Wargame/pwnable.kr

[Pwnable.kr] leg

핏디 2021. 8. 4. 17:44
SMALL

[문제]


[풀이]
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fcntl.h>
int key1(){
	asm("mov r3, pc\n");
}
int key2(){
	asm(
	"push	{r6}\n"
	"add	r6, pc, $1\n"
	"bx	r6\n"
	".code   16\n"
	"mov	r3, pc\n"
	"add	r3, $0x4\n"
	"push	{r3}\n"
	"pop	{pc}\n"
	".code	32\n"
	"pop	{r6}\n"
	);
}
int key3(){
	asm("mov r3, lr\n");
}
int main(){
	int key=0;
	printf("Daddy has very strong arm! : ");
	scanf("%d", &key);
	if( (key1()+key2()+key3()) == key ){
		printf("Congratz!\n");
		int fd = open("flag", O_RDONLY);
		char buf[100];
		int r = read(fd, buf, 100);
		write(0, buf, r);
	}
	else{
		printf("I have strong leg :P\n");
	}
	return 0;
}

main 함수를 보면 key1~key3 의 함수 값을 모두 더한 값이 key와 같을 때 flag를 출력하는 것을 알 수 있다.

 

(gdb) disass main
Dump of assembler code for function main:
   0x00008d3c <+0>:	push	{r4, r11, lr}
   0x00008d40 <+4>:	add	r11, sp, #8
   0x00008d44 <+8>:	sub	sp, sp, #12
   0x00008d48 <+12>:	mov	r3, #0
   0x00008d4c <+16>:	str	r3, [r11, #-16]
   0x00008d50 <+20>:	ldr	r0, [pc, #104]	; 0x8dc0 <main+132>
   0x00008d54 <+24>:	bl	0xfb6c <printf>
   0x00008d58 <+28>:	sub	r3, r11, #16
   0x00008d5c <+32>:	ldr	r0, [pc, #96]	; 0x8dc4 <main+136>
   0x00008d60 <+36>:	mov	r1, r3
   0x00008d64 <+40>:	bl	0xfbd8 <__isoc99_scanf>
   0x00008d68 <+44>:	bl	0x8cd4 <key1>
   0x00008d6c <+48>:	mov	r4, r0
   0x00008d70 <+52>:	bl	0x8cf0 <key2>
   0x00008d74 <+56>:	mov	r3, r0
   0x00008d78 <+60>:	add	r4, r4, r3
   0x00008d7c <+64>:	bl	0x8d20 <key3>
   0x00008d80 <+68>:	mov	r3, r0
   0x00008d84 <+72>:	add	r2, r4, r3
   0x00008d88 <+76>:	ldr	r3, [r11, #-16]
   0x00008d8c <+80>:	cmp	r2, r3
   0x00008d90 <+84>:	bne	0x8da8 <main+108>
   0x00008d94 <+88>:	ldr	r0, [pc, #44]	; 0x8dc8 <main+140>
   0x00008d98 <+92>:	bl	0x1050c <puts>
   0x00008d9c <+96>:	ldr	r0, [pc, #40]	; 0x8dcc <main+144>
   0x00008da0 <+100>:	bl	0xf89c <system>
   0x00008da4 <+104>:	b	0x8db0 <main+116>
   0x00008da8 <+108>:	ldr	r0, [pc, #32]	; 0x8dd0 <main+148>
   0x00008dac <+112>:	bl	0x1050c <puts>
   0x00008db0 <+116>:	mov	r3, #0
   0x00008db4 <+120>:	mov	r0, r3
   0x00008db8 <+124>:	sub	sp, r11, #8
   0x00008dbc <+128>:	pop	{r4, r11, pc}
   0x00008dc0 <+132>:	andeq	r10, r6, r12, lsl #9
   0x00008dc4 <+136>:	andeq	r10, r6, r12, lsr #9
   0x00008dc8 <+140>:			; <UNDEFINED> instruction: 0x0006a4b0
   0x00008dcc <+144>:			; <UNDEFINED> instruction: 0x0006a4bc
   0x00008dd0 <+148>:	andeq	r10, r6, r4, asr #9
End of assembler dump.

c코드에서 확인한 key1~key3 함수 모두 더한 값을 key와 비교하였고, 이를 main+80에서 cmp r2, r3에서 확인할 수 있다. 즉, 각 함수에서 구한 r0을 r2에 최종적으로 저장한다. 

(gdb) disass key1
Dump of assembler code for function key1:
   0x00008cd4 <+0>:	push	{r11}		; (str r11, [sp, #-4]!)
   0x00008cd8 <+4>:	add	r11, sp, #0
   0x00008cdc <+8>:	mov	r3, pc
   0x00008ce0 <+12>:	mov	r0, r3
   0x00008ce4 <+16>:	sub	sp, r11, #0
   0x00008ce8 <+20>:	pop	{r11}		; (ldr r11, [sp], #4)
   0x00008cec <+24>:	bx	lr
End of assembler dump.

pc라는 값을 최종적으로 r0에 저장하고 있다. 즉, pc에는 다다음 명령어인 0x00008ce4가 담겨있다.

 

(gdb) disass key2
Dump of assembler code for function key2:
   0x00008cf0 <+0>:	push	{r11}		; (str r11, [sp, #-4]!)
   0x00008cf4 <+4>:	add	r11, sp, #0
   0x00008cf8 <+8>:	push	{r6}		; (str r6, [sp, #-4]!)
   0x00008cfc <+12>:	add	r6, pc, #1
   0x00008d00 <+16>:	bx	r6
   0x00008d04 <+20>:	mov	r3, pc
   0x00008d06 <+22>:	adds	r3, #4
   0x00008d08 <+24>:	push	{r3}
   0x00008d0a <+26>:	pop	{pc}
   0x00008d0c <+28>:	pop	{r6}		; (ldr r6, [sp], #4)
   0x00008d10 <+32>:	mov	r0, r3
   0x00008d14 <+36>:	sub	sp, r11, #0
   0x00008d18 <+40>:	pop	{r11}		; (ldr r11, [sp], #4)
   0x00008d1c <+44>:	bx	lr
End of assembler dump.

key2 는 pc를 r3에 넣고 4를 더한 값을 r0에 저장한다. 즉, 0x00008d08 + 4 = 0x8d0c을 저장하는 것이다.

 

(gdb) disass key3
Dump of assembler code for function key3:
   0x00008d20 <+0>:	push	{r11}		; (str r11, [sp, #-4]!)
   0x00008d24 <+4>:	add	r11, sp, #0
   0x00008d28 <+8>:	mov	r3, lr
   0x00008d2c <+12>:	mov	r0, r3
   0x00008d30 <+16>:	sub	sp, r11, #0
   0x00008d34 <+20>:	pop	{r11}		; (ldr r11, [sp], #4)
   0x00008d38 <+24>:	bx	lr
End of assembler dump.

마지막으로 key3은 lr을 r0에 저장하고 있다. key3함수 호출이 끝나면 main+68로 돌아가야 하므로, lr에는 0x00008d80이 저장될 것을 알 수 있다.

 

따라서 이 3가지 값을 모두 더해보면, key 값으로 0x8ce4 + 0x8d0c + 0x8d80 = 0x1a770 을 입력해야 하는 것을 알 수 있다.

 

바이너리 실행 시 dec형태로 입력해야 하므로 108400(0x1a770)을 입력해야 한다.


[핵심]

pc?

: fetch할 주소를 담고 있음

cpu가 명령어 하나를 수행할 때 fetch > decode > execute 의 과정을 거침

 

2개의 opcode를 실행하려면 fetch > decode > execute > fetch > decode > execute 총 6번의 작업 필요

pipe line을 이용해

 1 2
 fetch decode  execute   
  fetch  decode  execute 

 

병렬적으로 단계를 수행하면 2개의 opcode를 실행할때 6번의 작업이 필요했던것을 4번으로 줄일 수 있음

 

현재 명령어가 execute단계라면, 다음 명령어는 decode단계, 그 다음 명령어는 fetch 단계이겠죠.

그래서 pc는 다다음번째 명령어의 주소를 담고 있게 됩니다.

 

lr?

: 함수 호출 전 다시 되돌아가 실행할 주소 저장


[출처]

https://mandu-mandu.tistory.com/77

LIST

'Wargame > pwnable.k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Pwnable.kr] lotto  (0) 2021.08.12
[Pwnable.kr] blackjack  (0) 2021.08.12
[Pwnable.kr] input2  (0) 2021.07.22
[Pwnable.kr] random  (0) 2021.07.22
[Pwnable.kr] passcode  (0) 2021.06.03